FAQ

도서관은 학기중일 경우 오전 8시부터 오후 12시까지입니다. 방학중은 단축운영되며, 시간은 별도 공지됩니다.
일반열람실은 오전 8시부터 24시까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최종 퇴실자는 불(전기)과 냉난방기를 끄고 퇴실하기를 당부드립니다.
물론 도서관의 모든 자료가 대출되는 것은 아닙니다. 대출할 수 없는 자료는 연속간행물, 참고자료, 시청각자료 등이 있습니다.
우리 도서관은 과학기술분야의 도서를 전개하기에 용이한 미의회도서관 분류법(Library of Congress Classification)을 채택하고 있으며 자료의 배열은 '청구기호'순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검색시 청구기호를 확인하고 영문자 - 숫자순으로 서가에서 해당자료를 찾으시면 됩니다.
학부생의 경우 10책 14일이며, 대학원생은 10책 30일 입니다.
출한 자료의 반납은 반납할 도서를 대출대 또는 도서자동대출반납기에 직접 반납하시고, 연체내역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대출한 도서의 연체시 반납일을 기준으로 연체된 일수만큼 대출이 정지됩니다. 즉 2권의 도서가 2일 연체될 경우 총 4일동안 대출이 정지됩니다.
도서관 대출대로 방문하시거나 전화 혹은 이메일로 알려드립니다. 단 본인이라는 신분 확인이 되어야 하므로 방문하실때는 신분증을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이용편의를 위해 근무시간외 혹은 공휴일에는 대출대 입구에 자동대출반납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반납후 개인정보 조회를 통하여 반드시 반납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딸림자료의 반납 및 대출은 대출실에서만 가능합니다.
자료검색후 유형란에 그 자료가 대출중일 때는 예약메뉴를 눌러 예약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예약자료가 도착시 대출대에서 3일간 보관합니다. 3일동안 대출해가지 않으면 서가에 배가됩니다. 예약한 도서에 관해서는 대출현황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도서관 자료를 대출하여 분실하였을 경우 도서관 대출대에서 분실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분실신고후 반납시까지 연체처리 됩니다. 대출한 도서를 찾을 수 없을 경우 그와 동일한(서명/저자/출판사...) 도서를 구입하여 반납하시면 됩니다. 시중에서 구입이 불가능한 도서의 경우 도서관 대출대에 방문하여 규정에 따라 변상하여야 하므로 분실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도서관에 없는 자료를 구입비치하고 싶을 때는 로그인 후 Service -> 희망도서신청 메뉴에서 상세한 서지정보를 입력하시면 도서관에서 선정후 일괄구입하고 있습니다. 신청도서는 최대한 구입비치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다소 시간이 경과할 수도 있으니 이점 양해바랍니다.
지정도서란 해당학과의 교수가 수업과 관련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자료를 학기초에 도서관에 신청하여 도서관에서 별도로 구입하여 비치. 활용하는 도서를 말하며 현재 대출대에 보관하고 있으며 자료독점을 방지하기 위하여 하루동안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은 대출대에 방문하여 대출 할 수 있습니다.
대출불가 자료(연속간행물, 참고자료 등)의 일부 혹은 사진자료가 필요할시는 도서관 내에서 복사하거나, 그림자료가 필요할 시는 공감카페의 스케너를 이용하여 스캔 후 이용하면 됩니다.
공감카페 및 열람실등에서 사용가능합니다.
도서관 자료의 모두가 공유하는 우리 대학교 모두의 자산입니다. 도서 무단반출 방지를 위해 도서관 입구에 경보장치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도서도난방지기 경보작동하여 정상적인 대출절차를 거치지 않은 도서 발견시 도난의도 유무에 관계없이 해당 지도교수에게 지도의뢰서가 통보되며, 도서변상 및 도서관 근로봉사 10시간 의무가 부과됩니다. 이점 이용에 각별히 유의하여 대출절차를 거치지 않은 자료가 없는지 사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타대학 대학이나 기타 기관의 도서관자료실을 열람하려면 도서관 홈페이지 Service -> 타기관열람의뢰서를 발급받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통상적으로 타기관 이용 시 1일~15일이내의 기간 동안 가능하오니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도서관 이용 시 문의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도서관 대출실, 전화, 이메일등으로 문의하면 상세히 안내해 드립니다.(054-760-1222, 1215, khyoo@uu.ac.kr) 또한 페이스북, 카카오톡플러스친구도 운영하고 있으니 많은 활용바랍니다.